팔로우

문의

주소

(06640) 서울 서초구 서초중앙로 58, (피앤디 솔로빌) 13층 1301호 시스템리더십교육센터

©2018 by System Leadership Institute

시스템 사고 워크숍

시스템 사고는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Born System Thinker이기 때문입니다.

시스템 사고(Systems Thinking)는 체계적 사고를 의미하는 시스템적 사고(Systematic Thinking)와 전혀 다릅니다.


시스템 사고는 시스템 그 자체에 관심을 두고 시스템의 구조를 분석하며 시스템을 재구성하거나 창조하도록 도와주는 사고 체계입니다.


시스템 사고는 MIT경영대학교에서 1960년대에 개발된 시스템 다이내믹스(System Dynamics)의 한 분야입니다. 적용 분야도 도시, 환경, 국제 관계, 의료, 군사 ,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고 있고 그 범위가 갈수록 넓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 자체가 융합 학문입니다. 시스템 다이내믹스는 정량적 분석 기법인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정성적 분석 기법인 시스템 사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사고는 6개의 기호 또는 부호를 익히면 의사 소통이 되기 때문에 글로벌 언어 역할을 합니다. 구조를 분석하는 체계는 같기 때문에 변수명만 다른 언어로 바꾸면 그 나라의 시스템 사고를 하는 사람과 쉽게 의사 소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공지능 때문에 시스템의 복잡성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기후변화가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은 갈수록 커집니다. 이런 변화를 읽어내고 분석하며 새로운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다이내믹스와 시스템 사고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결정적으로 시스템 사고는 시간에 따른 변화를 늘 염두에 두기 때문에 긴 안목을 두고 해야 하는 의사결정에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따라서, 이런 역량을 가진 시스템 시민(System Citizen)이 많아진다는 뜻은 시간을 길게 두고 올바른 의사결정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는 뜻입니다.  

이제 당신 차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