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우

문의

주소

(06640) 서울 서초구 서초중앙로 58, (피앤디 솔로빌) 13층 1301호 시스템리더십교육센터

©2018 by System Leadership Institute

오프라인 게임

시스템 다이내믹스의 세 번째 영역

시스템 다이내믹스는 "구조가 행태를 만든다(Structure produces behavior)"고 강조합니다. 이를 가장 잘 체험할 수 있는 것이 여기에 소개하고 있는 게임들입니다. 이 게임의 결과물은 큰 충격을 주기 때문에 여운이 오래가는 깊은 성찰을 일으킵니다.


이런 게임을 통한 성찰은 학습 동기가 되어 이후 진행하는 시스템 사고 워크숍이 성공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UN기후변화협상게임

전세계에서 인정 받고 있는 시뮬레이션 게임

각국의 대표가 되어 UN이 제시한 기후변화 적응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상합니다.  MIT 존 스터만 교수가 개발한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은 협상 결과를 현장에서 바로 보여줍니다.

​​전세계 43,000명(한국 2,100명 포함)이 검증한 최고의 기후변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을 통해 융복합 교육+기후변화교육+환경교육+시스템 교육+토론교육+보이텔스바흐 교육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환경은 정치문제이고 세대간의 문제이며 복잡한 시스템의 특징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피셔리 게임 (FISHERY GAME)

​공유지의 비극, 사회적 경제에 대한 성찰

경영성과를 두고 기업 간 경쟁하는 게임입니다. 경영 성과는 배를 띄어 잡은 고기와 기업의 자산(선박)의 가치에 따라 결정됩니다.  
각 기업은 최선을 다해 경영 성과를 올리지만 결국에는 공유지의 비극과 사회적 경제의 교훈으로 귀결됩니다.  
시스템 다이내믹스의 그루이며 Limts To Growth의 공동 저자 중 한 분인 데니스 메도우(Dennis Meadows) 교수가 개발한 세계적인 경영 보드 게임입니다.

비어 게임 또는 주스 게임

시스템 다이내믹스의 정수를 보여주는게임

1960년대에 MIT경영대학교에서 개발되어 지금까지도 신입생 교육으로 활용하는 오리지널 시스템 다이내믹스 경영 보드 게임입니다. 이 게임 하나로 복잡한 시스템의 특징을 온몸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참가자들이 소매장, 도매상, 물류담당, 생산 담당 역할을 수행하여  맥주 회사 (또는 주스 회사)의 전체 물류 구조를 재현합니다. 하지만, 이 게임은 공급망관리시스템(Supply Management System) 교육이 절대 아닙니다. 이 게임은 시스템 다이내믹스 및 시스템 사고의 핵심을 이해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이미 세계적인 기업들이 사내 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삼성전자 LG전자를 비롯하여 유수의 대기업과 중견기업 성장하는 중소기업들이 이 게임을 통해 기업 문제를 진단하였습니다. 

햄릿 모델링과 인문학

인문학과 공학의 만남

위대한 문학 작품을 공학으로 재해석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가당키나 할까요? 

햄릿 모델링은 인문학이 공학과 만나야 하고 공학은 인문학을 만나야 하는 이유를 보여줍니다.  만연체 특유의 햄릿 작품을 한 번도 읽지 않은 학생, 성인도 단 두 시간의 워크숍으로 햄릿의 구조를 완벽하게 이해하게 되고 인문학이 주는 두 가지 가치를 온몸으로 체험합니다. 하나는 인문학적 상상력이고 또 하나는 가치(value)의 다양성입니다. 

햄릿 모델링을 활용해서 영화과 연극을 포함하여 다양한 문학 장르와 공학적 사고가 만나는 경험을 해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