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사고 워크숍 기본 구조

May 31, 2018

시스템 사고(Systems Thinking)를 한 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그만큼 이 분야의 학문의 깊이는 깊고 넓기 때문입니다. 다음에 제시하는 기본 구조는 박사 학위 과정에서 다루는 내용을 초등학생 수준도 이해할 수 있도록 재 구성한 것입니다. 따라서 본래의 시스템 사고에서 강조하는 내용이 축약되고 생략 된 것이 많습니다. (시스템 사고에 대한 간단한 소개는 이 링크를 참고해 주십시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박사 학위 과정 수준으로 학습해야만 시스템 사고의 핵심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음에 제시하는 것은 시스템리더십교육센터 대표인 정창권 박사가 오랜 강의와 워크숍을 통해 정제된 내용으로 기업 및 학교 교실에서 주어진 짧은 시간에 시스템 사고의 핵심을 알려주기 위해 디자인한 것입니다. 

 

1단계: 학습의 목표를 명확하게 한다. 

 

이 단계에서는 간단한 게임을 통해 시스템의 복잡성을 몸으로 체험하고 레버리지를 발견해야 하는 필요성을 경험합니다. 1단계 이전에 다양한 오프라인 게임을 체험하면 더 좋고 그렇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2단계: 시스템 사고의 핵심 3가지를 배운다.

 

학자마다 다르지만 오랜 경험을 통해 다음 세 가지로 시스템 사고의 핵심을 풀어낼 수 있습니다. 이 핵심 하나하나는 모두 별도의 워크숍이 필요할 정도로 깊이 있게 다룰 수 있습니다. 즉, 초등학생 수준에서도 시스템 사고의 핵심 3가지를 이해할 수 있고 박사 과정 수준에서도 시스템 사고의 핵심 3가지를 깊게 다룰 수 있습니다. 같은 내용이지만 대상에 따라 주어진 시간에 따라 얼마든지 다양한 내용이 다뤄집니다. 하지만, 아무리 깊이를 달리 한다고 해도 결국 인과관계를 통한 논리적 사고(Causality Thinking), 피드백에 따른 순환적 사고(Circular Thinking), 지연을 고려한 동태적 사고(Dynamic Thinking)를 다루는 것은 동일합니다. 인과관계를 통한 논리적 사고는 다른 문헌에서는 Operational Thinking의 다른 표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작동적 사고, 조작적 사고, 사실적 사고로 번역하기도 합니다. 

 

 

3단계: 구조분석 훈련 1  

 

고맙게도 시스템 다이내믹스와 시스템 사고의 대가들은 복잡해 보이는 구조를 잘게 분해해 보니 몇 가지의 원형(Archetype)을 발견했습니다. 이런 구조의 원형은 빠른 시간에 시스템 사고를 능숙하게 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런 빠른 해결책이 만든 부작용은 구조 분석은 원형 중심으로 하려는 습관이 생겨서 창의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우려는 4단계인 구조분석 훈련2를 통해 훈련(training, discipline)을 통해 완성해 갑니다. 

 

 

 

4단계: 구조분석 훈련 2  

 

이 단계에서는 자유롭게 구조를 분석하는 단계입니다. 대학원 과정에서는 매주 신문 기사를 읽고 인과순환지도를 그리는 훈련을 합니다. 하지만,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들 역시 모두 자신의 인지 발달 수준에 따라 각기 다양하고 창의적인 인과순환지도를 바탕으로 훌륭한 시스템 사고 결과물을 보여 줍니다. 이제 당신 차례입니다. 

 

 

 

 

 

 

 

 

 

 

Please reload

Our Recent Posts

UN기후변화협상게임 공개 강좌

August 13, 2018

시스템 사고는 평생의 업

August 2, 2018

학교 교육과 시스템 사고 교육

July 25, 2018

1/1
Please reload

Tags

 

팔로우

문의

주소

(06640) 서울 서초구 서초중앙로 58, (피앤디 솔로빌) 13층 1301호 시스템리더십교육센터

©2018 by System Leadership Instit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