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과관계 사고 시리즈 (1)

May 1, 2018

인과관계 사고는 시스템 사고(Systems Thinking)의 기본입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인과관계 사고를 소개하겠습니다. 목차를 염두에 두지 않았기 때문에 글의 순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상관관계 사고와 인과관계 사고는 이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는 나조차도 끊임없이 연마하는 어려운 과제다. 그 이유는 해석이 되지 않으면 불안해하는 인간의 속성 때문에 상관관계 사고가 우리 의식 깊숙이, 우리 문화 깊숙이 스며들었기 때문이다.

 

이 특징은 자연계에서는 볼 수 없다. 모든 것이 인과관계로 연결되어 상호 작용할 뿐이기 때문이다. 자연계와 더불어 상관관계 사고가 전혀 없는 또 다른 세계가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인공지능 세계다. 인공지능 세계는 철저히 논리적 구조 속에서 인과 관계에 의한 상호 작용을 할 뿐이다.

 

자연계와 공학의 세계를 빼면 뭐가 남았을까 싶지만, 우리 인간 세계가 남았다. 그런데 우리 인간 세계는 인과 관계로 움직이지 않는다. 그만큼 상관관계 사고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사고체계라고 할 수 있고 그 때문에 오히려 인간을 가장 인간답게 만드는 사고 체계가 바로 상관관계 사고라고 할 수 있다. 이 역할을 가장 잘 수행 가는 것이 문학이다.

 

문학은 원인과 결과 사이의 간격을 인문학적 감수성이라는 이름으로 무수히 많은 전제를 생략한 채 매혹적인 상상력으로 메꿔 나간다. 물론, 이 상상력은 가설의 모습으로 우리의 인지를 자극하고 종래에는 현실로 만들어 버리는 막강한 힘을 과시하기도 한다.

 

 

 

Please reload

Our Recent Posts

UN기후변화협상게임 공개 강좌

August 13, 2018

시스템 사고는 평생의 업

August 2, 2018

학교 교육과 시스템 사고 교육

July 25, 2018

1/1
Please reload

Tags

 

팔로우

문의

주소

(06640) 서울 서초구 서초중앙로 58, (피앤디 솔로빌) 13층 1301호 시스템리더십교육센터

©2018 by System Leadership Instit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