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어 게임 (주스 게임) 소개

March 31, 2018

이 게임은 시스템 다이내믹스의 정수를 보여주는게임입니다. 

 

1960년대에 MIT경영대학교에서 개발되어 지금까지도 신입생 교육으로 활용하는 오리지널 시스템 다이내믹스 경영 보드 게임입니다. 이 게임 하나로 복잡한 시스템의 특징을 온몸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참가자들이 소매장, 도매상, 물류담당, 생산 담당 역할을 수행하여  맥주 회사 (또는 주스 회사)의 전체 물류 구조를 재현합니다. 하지만, 이 게임은 공급망관리시스템(Supply Management System) 교육이 절대 아닙니다. 이 게임은 시스템 다이내믹스 및 시스템 사고의 핵심을 이해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그런데 국내 초기에는 생산관리 교수를 중심으로 이 게임을 생산관리 게임으로 소개하다 보니 생산관리의 주요 이슈가 IT기술로 해결된 뒤에 지나간 유행처럼 여겨지게 되었습니다. 안타깝습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이 게임은 시스템의 특징을 잘 드러내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이 게임은 시스템 다이내믹스와 시스템 사고를 배우기 위한 게임입니다. 

이미 세계적인 기업들이 사내 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삼성전자 LG전자를 비롯하여 유수의 대기업과 중견기업 성장하는 중소기업들이 이 게임을 통해 기업 문제를 진단하였습니다. 

 

 

 

세계시스템다이내믹스학회 사이트에서 강조하고 있는 비어게임

 
정창권 박사가 국내 처음 강의한 기업은 바로 삼성전자 경영지원팀이었습니다. (2014년 5월 14일)

 

 이 게임은 MIT 경영대의 천재 교수가 만들었고 현재도 MIT 경영대학교 및 세계 유수의 MBA과정에서 교육 프로그램으로 사용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KAIST 경영대학교에서 매년 강의 요청을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중요하고 복잡한 게임입니다. 하지만, 다음 사진처럼 중학교 1학년 학생들도 할 수 있습니다. 

 

 

 

 

 

 

 

 

Please reload

Our Recent Posts

UN기후변화협상게임 공개 강좌

August 13, 2018

시스템 사고는 평생의 업

August 2, 2018

학교 교육과 시스템 사고 교육

July 25, 2018

1/1
Please reload

Tags

 

팔로우

문의

주소

(06640) 서울 서초구 서초중앙로 58, (피앤디 솔로빌) 13층 1301호 시스템리더십교육센터

©2018 by System Leadership Institute